FOR-A μ œν’ˆ 기술 κΈ°λ³Έ ν•΄μ„€οΌš8K(SHV) / 4K(UHD)

μ°¨μ„ΈλŒ€ μ˜μƒμ— ν•„μš”ν•œ μš”μ†Œ


μ°¨μ„ΈλŒ€ 방솑을 μœ„ν•œ λŒ€μ‘κ³ΌλŠ” λ³„κ°œλ‘œ μ˜ν™” μ½˜ν…μΈ  μ‘μš©μ΄λ‚˜, CG(Computer Graphics), VR(Virtual Reality), AR(Augmented Reality), MR(Mixed Reality) 등을 ν™œμš©ν•œ 의료, λ³΄μ•ˆ ꡐ윑 λ“±μ˜ λΆ„μ•Όμ—μ„œ μƒˆλ‘œμš΄ μ˜μƒ ν‘œν˜„μ— λŒ€ν•œ λŒ€μ‘μ΄ κ°€μ†ν™”λ˜κ³  μžˆμŠ΅λ‹ˆλ‹€. 이번 μ°¨μ„ΈλŒ€ μ˜μƒμ„ μœ„ν•œ μ›€μ§μž„μ€ SDμ—μ„œ HD둜 해상도가 μ΄λ™ν–ˆλ˜ μ‹œκΈ°μ™€ 달리 (1)해상도 (2)ν”„λ ˆμž„ 레이트 (3)색역 (4)닀이내믹 λ ˆμΈμ§€λΌλŠ” 각 μš”μ†Œμ˜ ν‘œμ€€ 규격이 μ΄λ™ν•˜λŠ” 것이 νŠΉμ§•μž…λ‹ˆλ‹€. "보닀 μžμ—°μŠ€λŸ¬μš΄, μ‹€μ œμ™€ κ°€κΉŒμš΄ μ˜μƒ ν‘œν˜„μ΄ κ°€λŠ₯ν•΄μ§„λ‹€." 라고 κ°„λ‹¨νžˆ ν‘œν˜„ν•˜κ³  μžˆμ§€λ§Œ, 싀은 μ΄λŸ¬ν•œ μš”μ†Œλ₯Ό μ œλŒ€λ‘œ κ· ν˜•μ— 맞좰 ν‘œν˜„ν•˜λŠ” 것이 μ–΄λ ΅μŠ΅λ‹ˆλ‹€.


각 μš”μ†Œμ˜ ν‘œμ€€μ΄ λ°”λ€Œλ©΄ 무엇이 λ°”λ€ŒλŠ”μ§€ μ •λ¦¬ν•˜κ² μŠ΅λ‹ˆλ‹€.


1. 고해상도화


ν’€ HD의 화상 μˆ˜λŠ” μˆ˜ν‰ 1920 x수직 1080 ν™”μ†Œμ§€λ§Œ, UHD ν•΄μƒλ„λŠ” μˆ˜ν‰·μˆ˜μ§ 각각 2배인 3840 x 2160 ν™”μ†Œ, 8K ν•΄μƒλ„λŠ” μˆ˜ν‰·μˆ˜μ§ 각각 4배인 7680 x 4320 ν™”μ†Œκ°€ λ©λ‹ˆλ‹€. λ§λΆ™μ—¬μ„œ DCI의 ν’€ 4K ν•΄μƒλ„λŠ” 4096 x 2160ν™”μ†Œμž…λ‹ˆλ‹€. κ³ ν•΄μƒλ„ν™”λ‘œ 인해 μ˜μƒμ„ λŒ€ν˜• ν™”λ©΄μ—μ„œ ν‘œμ‹œν–ˆμ„ λ•Œλ„ λΆ€λ“œλŸ¬μš΄ μ˜μƒ ν‘œμ‹œκ°€ κ°€λŠ₯ν•΄μ§‘λ‹ˆλ‹€.

μ‹œλ ₯이 1.0인 μ‚¬λžŒμ΄ ν™”λ©΄μ˜ ν™”μ†Œλ₯Ό μ˜μ‹ν•˜μ§€ μ•Šκ³  μ‹œμ²­ν•  수 μžˆλŠ” 거리λ₯Ό μ΅œμ € μ‹œμ²­ 거리라고 ν•˜κ³  ν…”λ ˆλΉ„μ „ μ‹œμ²­μ˜ 졜적 거리λ₯Ό ν‘œν•©λ‹ˆλ‹€. 이 μ΅œμ € μ‹œμ²­ κ±°λ¦¬λŠ” ν’€ HD의 경우, ν™”λ©΄μ˜ μ„Έλ‘œ 길이의 3λ°° μ •λ„μ˜ 거리가 ν•„μš”ν–ˆμŠ΅λ‹ˆλ‹€. 이 거리의 경우, ν™”λ©΄ κ°€λ‘œ ν¬κΈ°λŠ” μ‹œμ•Όκ° 33도 μ •λ„μž…λ‹ˆλ‹€. UHD ν•΄μƒλ„λŠ” μˆ˜ν‰·μˆ˜μ§ 2배의 해상도라 μ΅œμ € μ‹œμ²­ κ±°λ¦¬λŠ” ν™”λ©΄μ˜ μ„Έλ‘œ 길이의 1.5배둜, μ΄λ•Œ ν™”λ©΄ κ°€λ‘œ ν¬κΈ°λŠ” μ‹œμ•Όκ° 66λ„μž…λ‹ˆλ‹€. λ”μš±μ΄ 8K ν•΄μƒλ„λŠ” μˆ˜ν‰·μˆ˜μ§ 2배의 해상도이기에 μ΅œμ € μ‹œμ²­ κ±°λ¦¬λŠ” ν™”λ©΄μ˜ μ„Έλ‘œ 길이의 0.75λ°°, ν™”λ©΄ κ°€λ‘œ ν¬κΈ°λŠ” μ‹œμ•Όκ° 132도가 λ©λ‹ˆλ‹€.  8K 해상도 졜적의 μ‹œμ²­ κ±°λ¦¬λŠ” μΈκ°„μ˜ μ‹œμ•Όκ°μ΄ 가득 μ°¨λŠ” 곳에 화면을 λ°°μΉ˜ν•˜μ—¬λ„ ν™”μ†Œκ°€ 보이지 μ•Šκ²Œ λ©λ‹ˆλ‹€.


2. κ³   ν”„λ ˆμž„ λ ˆμ΄νŠΈν™”


μ°¨μ„ΈλŒ€ 방솑은 μΈν„°λ ˆμ΄μŠ€λ₯Ό νμ§€ν•˜κ³  λͺ¨λ‘ ν”„λ‘œκ·Έλ ˆμ‹œλΈŒλ‘œ λ°”κΏˆκ³Ό λ™μ‹œμ— ν’€ μŠ€νŽ™μ˜ 경우, ν•˜μ΄ ν”„λ ˆμž„ 레이트 120p도 κ·œμ •λ˜μ–΄ μžˆμŠ΅λ‹ˆλ‹€. ν”„λ ˆμž„ ν‘œμ‹œ 방식이 ν”„λ‘œκ·Έλ ˆμ‹œλΈŒλ‘œ λ³€κ²½λ˜μ–΄ 주사선 λ…Έμ΄μ¦ˆκ°€ 사라지고 1ν”„λ ˆμž„μ˜ 해상감도 ν–₯μƒλ©λ‹ˆλ‹€. ν”„λ ˆμž„ 레이트λ₯Ό 늘림으둜써 λΉ λ₯Έ μ›€μ§μž„μ— λŒ€ν•΄μ„œλ„ 흔듀림이 적고 μ›€μ§μž„μ΄ λΆ€λ“œλŸ¬μš΄ μ˜μƒ ν‘œν˜„μ΄ κ°€λŠ₯ν•©λ‹ˆλ‹€. κ³ ν•΄μƒλ„ν™”λ‘œ μΈν•˜μ—¬, λ§€λ„λŸ¬μš΄ μ›€μ§μž„μ„ ν‘œν˜„ν•  수 있게 λ©λ‹ˆλ‹€.


3. 광색역화


κΈ°μ‘΄ 색역에 λΉ„ν•΄, 더 넓은 μƒ‰μ˜ λ²”μœ„λ₯Ό ν‘œν˜„ν•  수 μžˆλ„λ‘ ν•¨μœΌλ‘œμ¨ 인간이 인식할 수 μžˆλŠ” μƒ‰μ˜ λ²”μœ„μ— κ°€κΉŒμ›Œμ§ˆ 수 있게 λ˜μ—ˆμŠ΅λ‹ˆλ‹€. 기쑴의 색 μ˜μ—­μ—μ„œλŠ” 같은 μƒ‰μœΌλ‘œ 밖에 ν‘œν˜„ν•  수 μ—†μ—ˆλ˜ 뢀뢄에도 λ―Έμ„Έν•œ μƒ‰μ˜ λ³€ν™”λ₯Ό λ‹€λ₯Έ μƒ‰μœΌλ‘œ νŒλ³„ν•  수 있게 λ©λ‹ˆλ‹€. ν•˜μ΄ 닀이내믹 λ ˆμΈμ§€ κΈ°λŠ₯κ³Ό λ³‘μš©ν•¨μœΌλ‘œμ¨, 섀도 λΆ€λΆ„μ΄λ‚˜ ν•˜μ΄λΌμ΄νŠΈ 뢀뢄에도 넓은 색 ν‘œν˜„μ΄ κ°€λŠ₯ν•΄μ§‘λ‹ˆλ‹€. ν˜„μž¬, 색역 ITU-R BT.709μ—μ„œλŠ” μžμ—°κ³„μ— μ‘΄μž¬ν•˜λŠ” μƒ‰μ˜ μ•½ 75% 밖에 ν‘œν˜„ν•  수 μ—†μ§€λ§Œ, μ°¨μ„ΈλŒ€ λ°©μ†‘μ—μ„œ μ±„μš©λœ ITU-R BT.2020μ—μ„œλŠ” μ•½ 99.9%κΉŒμ§€ 색 μž¬ν˜„μ΄ κ°€λŠ₯ν•©λ‹ˆλ‹€.


4. ν•˜μ΄ 닀이내믹 λ ˆμΈμ§€ν™”


이미지 μ„Όμ„œκ°€ μ΄¬μ˜ν•  수 μžˆλŠ” μ–΄λ‘μš΄ λΆ€λΆ„λΆ€ν„° 밝은 λΆ€λΆ„κΉŒμ§€μ˜ κ·ΈλŸ¬λ°μ΄μ…˜ 차이, λ˜λŠ” λ””μŠ€ν”Œλ ˆμ΄λ‘œ ν‘œν˜„ν•  수 μžˆλŠ” κ²€μ€μƒ‰μ—μ„œ ν°μƒ‰κΉŒμ§€μ˜ 밝기 차이λ₯Ό 닀이내믹 λ ˆμΈμ§€λΌκ³  ν•©λ‹ˆλ‹€. ν•˜μ΄ 닀이내믹 λ ˆμΈμ§€(HDR)ν™” ν•¨μœΌλ‘œμ¨ 맀우 μ–΄λ‘μš΄ μ•”λΆ€λ‚˜ 맀우 밝은 ν•˜μ΄λΌμ΄νŠΈ λΆ€λΆ„μ˜ 계쑰 ν‘œν˜„μ΄ κ°€λŠ₯ν•΄μ‘Œκ³ , λΉ›μ˜ 차이가 μžˆλŠ” μž₯λ©΄μ—μ„œλ„ μ‚¬λžŒμ˜ λˆˆμ— κ°€κΉŒμš΄ 이미지λ₯Ό 얻을 수 μžˆμŠ΅λ‹ˆλ‹€.

ITU-R BT.2020의 κ·œκ²©μ—λŠ” HDR은 κ·œμ •λ˜μ–΄μžˆμ§€ μ•Šμ•˜κΈ° λ•Œλ¬Έμ— ITU-R은 HDR κ·œκ²©μ— κ΄€ν•΄ ꡭ제 ν‘œμ€€ κ·œκ²©ν™”λ₯Ό μΆ”μ§„ν•˜κ³  μžˆμŠ΅λ‹ˆλ‹€. ν˜„μž¬μ—λŠ” 각 νšŒμ‚¬κ°€ λ…μžμ μΈ HDR을 μΆ”κ°€ν•¨μœΌλ‘œμ¨ ν‘œν˜„μ˜ 폭을 λ„“νžˆκ³  μžˆμ§€λ§Œ κ°€κΉŒμš΄ μž₯λž˜μ— ITU-R κΆŒκ³ κ°€ λ‚˜μ˜¬ 것 κ°™μŠ΅λ‹ˆλ‹€. 본래의 색채 ν‘œν˜„μ€ 닀이내믹 λ ˆμΈμ§€μ™€ 색 μ˜μ—­μ€ μ—°κ³„ν•œ κ²ƒμœΌλ‘œ 컬러 κ³΅κ°„μ˜ λ²”μœ„μ— 밝기λ₯Ό λ”ν•œ 컬러 λ³Όλ₯¨μœΌλ‘œ λ‹€λ£° ν•„μš”κ°€ μžˆμŠ΅λ‹ˆλ‹€.


μ΄λŸ¬ν•œ 각 μš”μ†Œμ˜ μ›€μ§μž„μ— 따라 κ³ ν™”μ§ˆν™”μ— 덧뢙여 μ—°μ‚° 처리의 μ–‘μžν™”(λΉ„νŠΈ 심도)의 높은 λΉ„νŠΈ 화도 도λͺ¨ν•©λ‹ˆλ‹€. λΉ„νŠΈ μ‹¬λ„λž€, μ—°μ‚° μ²˜λ¦¬μ—μ„œ λͺ‡ λ‹¨κ³„μ˜ 계쑰λ₯Ό ν‘œν˜„ν•  수 μžˆμ„μ§€λ₯Ό λΉ„νŠΈ 수둜 ν‘œν˜„ν•œ 것. μ§€κΈˆκΉŒμ§€μ˜ HD λ°©μ†‘μ—μ„œλŠ” ν‘œμ‹œ λΆ€λΆ„μ˜ κ³„μ‘°λŠ” 8bit 256 λ‹¨κ³„λ‘œ λ‚΄λΆ€ μ‹ ν˜Έ μ²˜λ¦¬λŠ” 8bit λ˜λŠ” 10bit둜 μ‹€ν–‰λ˜μ–΄μ Έ μ™”μŠ΅λ‹ˆλ‹€. ν‘œμ‹œ 색상은 μ˜€λž«λ™μ•ˆ RGB 색상별 256 단계 μ‘°ν•©μœΌλ‘œ μ•½ 1,677만 색을 24bit ν’€ 컬러둜 λ‹€λ€„μ™”μŠ΅λ‹ˆλ‹€. μ°¨μ„ΈλŒ€ λ°©μ†‘μ—μ„œλŠ” ν‘œμ‹œ 10bit 1024단계, λ‚΄λΆ€ μ‹ ν˜Έ μ²˜λ¦¬λŠ” 10bit λ˜λŠ” 12bit둜 μ²˜λ¦¬λ©λ‹ˆλ‹€. RGB 색상별 1024 단계가 되면 ν‘œμ‹œ κ°€λŠ₯ν•œ μƒ‰μ˜  μˆ˜λŠ” μ•½ 10μ–΅ 7,374만 μƒ‰μ˜ 30bit 칼라 ν‘œν˜„μ΄ κ°€λŠ₯ν•˜κ²Œ λ©λ‹ˆλ‹€. 보닀 높은 λΉ„νŠΈμˆ˜λ‘œ μ²˜λ¦¬ν•¨μœΌλ‘œμ¨, 보닀 μ˜…μ€ μƒ‰μ΄λ‚˜ κ·ΈλŸ¬λ°μ΄μ…˜μ˜ 차이도 ν‘œν˜„ κ°€λŠ₯ν•˜κ²Œ λ˜μ–΄ μ—°μ‚° 처리의 μ˜€μ°¨μ—μ„œ μƒκΈ°λŠ” κ·ΈλŸ¬λ°μ΄μ…˜ 문제λ₯Ό 쀄일 수 μžˆμŠ΅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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