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A 제품 기술 기본 해설 : 그래픽 솔루션

다시 각광받고 있는 가상 스튜디오


가상 스튜디오는 크로마키 영상과 3DCG 스튜디오 세트를 결합하여 실제 스튜디오에 있는 것 같은 영상으로 실현하는 기술입니다. 크로마키 영상에서 키와 필을 생성하여 3DCG 스튜디오 세트에 배치합니다. 때로는 배경의 비디오 월에 다른 영상을 삽입하거나, 토픽을 표시하는 메뉴 그래픽을 띄우거나, 등장 인물의 움직임에 맞게 그래픽을 추가/변경하거나 실시간 CG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시간 CG를 이용한 연출은 방송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되었습니다만, 4K/8K의 고해상도 차세대 영상 제작 시대에 들어서는 지금, 가상 스튜디오 활용이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 3DCG 기술의 향상과 함께 활용이 시작된 가상 세트와 실시간 CG는 SD에서 HD로 전환하는 단계에서 스튜디오 카메라의 움직임과 줌 조작을 맞추기 위한 시스템이 구축되었습니다. SD 해상도에서 HD 해상도로의 전환은 스튜디오 세트와 제작 방법을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스튜디오 세트 구축시의 못・나사의 머리나, 배경의 칠 불균일 등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것이, 고화질화로 보인다」는 것이 스튜디오 공간을 CG로 만들어 내는 가상 세트의 활용의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2000년대 후반이 되면서 파일 베이스 시대가 되어 PC 워크스테이션의 CPU 성능이 향상되고, 처리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도 비약적으로 증대되었습니다. 3DCG 기술은 원숙기를 맞아 반사와 투과, 광원과 그림자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실시간으로 실제 같은 영상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0년대에는 GPU를 활용한 병렬 처리도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가상 스튜디오에서는 카메라가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한정되었지만, 보다 대규모의 3DCG 공간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게 되어, 카메라의 움직임이나 그래픽의 연출을 다이나믹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풀HD에서 4K/8K로, 시대는 차세대 영상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고해상도화는 물론입니다만, 광색역화,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화에 의한 고화질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SD에서 HD로 전환하던 단계보다 한층 더 「지금까지 보이지 않았던 것이, 고화질화로 보인다」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차세대 영상에 맞는 스튜디오 세트와 제작 방법이 점점 개발되어 나올 것입니다만, 우선은 실시간 CG를 이용한 다이나믹한 연출과 실제 스튜디오 공간에 가깝게 연출되는 리얼한 가상 스튜디오가 활용되어 가는 시대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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